[아두이노] 아두이노란? 아두이노의 종류

  아두이노(Arduino)란?  


컴퓨터가 명령을 수행하며 작동할 수 있는 것은, 컴퓨터 본체 내부에 사람의 뇌에 해당하는 CPU와 메인보드를 비롯한 많은 전자 장치들이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아두이노(Arduino)는 컴퓨터 수준은 아니지만, 명령을 수행하고 처리할 수 있는 매우 기본적인 장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입력을 받아들이고 출력을 제어할 수도 있어, 기본 동작뿐만 아니라 상호작용도 가능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단순한 로봇이나 동작 감지기, 스마트 홈시스템, 장난감 등 다양한 제품들이 아두이노(Arduino)를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어떻게 하면 조립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그 사용법이 완전히 공개되어있는 오픈소스(Open source) 하드웨어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Arduino)라는 하드웨어에 대해 모든 것을 오픈하고 있으며 누구나 따라 만들고 판매할 수도 있어서, 가격대도 싼 것은 3천원 짜리도 있고 비싼 것은 10만 원짜리도 있습니다. 고맙게도 아두이노(Arduino)는 전문가도 접근이 쉽지 않은 마이크로 컨트롤러 세상을 일반인에게도 열어준 전자 장치입니다.


아두이노(Arduino) 보드는 사람의 뇌에 해당하는, 연결된 전자 부품들을 제어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보드입니다. 다만 사람의 두뇌처럼 스스로 동작하는 것은 아니며, 사람이 프로그램을 만들어 넣어주면 그 프로그램의 명령어대로 특정한 동작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아두이노는 한 가지 기능을 하는 컴퓨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란

프로그램 구조로 봐도 loop()문으로 되어 있어, 동작이 계속 반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보드는 아두이노 우노 R3 (Arduino uno R3) 보드가 가장 많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많은 아두이노 보드가 존재합니다. 보드에 따라 기능과 크기 및 성능 등이 다르며, 만들게 될 프로젝트에 알맞은 적당한 보드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아두이노 보드 종류 살펴보기  



1. 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

아두이노(Arduino) 보드의 기본 모델인 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는 크기가 다른 보드보다 큰 편이며, 여러 입출력 단자에 맞게 나온 확장 쉴드가 다양해서, 초보자들이 연습하기에는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책이나 예제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보드라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아두이노 우노를 사용해서 연습해 보기에 딱 좋습니다. 크기가 좀 큰 편(손바닥만한 크기)이라, 작은 사이즈로 뭔가를 만들려면 다른 보드를 써야 합니다.


2. 아두이노 나노(Arduino Nano)

아두이노 나노(Arduino Nano)는 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와 기능은 동일하며, 우노의 미니 버전입니다. 외부 전원 잭이 제거된 작은 아두이노이며, 예전에 MP3 플레이어 등에 많이 쓰였던 USB mini B 타입 커넥터가 달려 있습니다. 동작 전압은 5V이고 디지털 I/O 핀은 14개(6개 PWM 지원), 아날로그 입력핀은 8개를 지원합니다.


3.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Arduino Leonardo)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Arduino Leonardo)는 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와 비슷하지만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마우스나 키보드와 같은 장치로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USB 통신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연결을 위한 추가 드라이버가 필요 없으며, 컴퓨터에 연결하면 키보드 또는 마우스와 같은 USB 장치로 인식됩니다.


4. 아두이노 메가(Arduino Mega)

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와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Arduino Leonardo)가 아두이노를 입문하는 초·중급자 용이라면 아두이노 메가(Arduino Mega)는 고급 사용자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입출력핀이 54개,  아날로그 입력 16개를 받을 수 있고 시리얼 포트도 4개를 가지고 있으며, 성능이 좋아서 3D 프린터나 로봇을 만드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아두이노 윤(Arduino YUN)

아두이노 윤(Arduino YUN)은 강력한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 통신을 할 수 있는 이더넷 포트가 존재하고, 리눅스 명령어뿐만 아니라 쉘 스크립트, 파이선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6. 아두이노 릴리패드(Arduino LilyPad)

아두이노 릴리패드(Arduino LilyPad)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위한 보드입니다. 의류 전용으로 출시된 보드이며, 전도성 실을 연결하여 꿰맬 수도 있습니다. 동작전압은 2.7V~ 5.5V이며, 디지털 입출력핀 14개(pwm 6개), 아날로그 입력 핀 6개를 지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