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신장에 좋은 엉겅퀴 출환 및 신장이 안좋을 때 증상과 신장을 좋게 하는 음식


신장

소변의 색깔 또는 냄새가 이상해 지거나 평소보다 손이나 다리 얼굴 등이 많이 붓는 경우에는 신장쪽을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근래에 피곤한 일이 있었다거나 일이 너무 많아져서 잠을 못자는 등 피로감이 너무 많이 쌓인 것이 원인이 되어 급성이나 만성 신부전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감소한 것일수도 있구요, 신장 기능이 떨어져 몸에서 독소를 배출하는 기능이 저하되고 몸안에 요독이 축척되어 이런저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이 안 좋아지면 나타나는 증상 중의 하나는, 단백뇨가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몸의 알부민 수치가 떨어져서 신장의 주요 기능인 노폐불 배출을 잘 하지 못하게 되어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쉽게 피로해지고 혈압이나 간, 콜레스테롤 수치가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소변에도 평소와는 다른 증상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신장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아 부은 발

첫 번째로는 신장이 안좋아지면 노폐물 배출을 잘 하지 못하게 되어 손발뿐만 아니라 얼굴 등이 붓게 되는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오줌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증상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혈뇨는 오줌에 정상적이지 않는 적혈구가 섞여 나오는 것입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살짝 비쳐서 붉게 보일수도 있으며, 검붉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고, 피의 응고물이 걸쭉하게 보일 정도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식이나 약물의 영향으로 오줌이 붉게 보이는 것과는 다릅니다.


세번째로는 '거품뇨' 라고 불리는 단백뇨 증상이 보일수 있습니다. 소변에 평소보다 많이 거품이 나오고, 소변으로 배출된 거품이 쉽게 가라 앉지도 않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면 체내의 단백질이 적어져서, 이로 인한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발이나 다리, 눈도 부을 수 있고 심해지면 폐까지 붓는 폐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부종이 생기는 심한 단백뇨를 '신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혈압 조절 호르몬이 부족져 혈압이 상승할 수도 있으며, 빈혈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소변양이 감소한다거나 구토나 두통, 피부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갑상선이나 간 등의 다른 장기에도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방문해서 소변검사나 혈액검사, 심할 경우는 초음파 검사 등을 받아서 신장기능을 검사해 보아야 합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신장이 안좋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신장이 안좋아 졌을 경우에는 일단 몸속의 독소를 배출시키는 것을 우선해야 합니다. 신장 기능을 회복하려면 신장에 좋다는 음식을 무분별하게 섭취하지 말고, 세균이나 독소는 위험하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 검증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인스턴트 식품이나 짠 젓갈류, 가공된 과일쥬스나 스포츠 음료 등 염분이나 단백질, 동물성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되도록이면 자제하도록 합니다. 대신 고등어나 장어, 참돔, 다랑어 등 신선한 어패류 및 비타민E나 비타민C, 베타카로틴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대두로 만든 식품류나 청국장 등의 저단백, 고칼로리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염분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당근이나 버섯, 토마토, 무우나 배추, 호박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만성 질환자의 경우는, 신장 기능이 매우 저하된 상태이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단백질이나 칼슘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신장 기능에 좋은 성분들


신장 기능 증진에 좋은 작용을 하는 성분에는 식이섬유, 안토시아닌, 비타민A, B1, C, 칼슘, 마그네슘 등이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증에서 피속의 요소를 감소시킨다고 알려진 식이섬유는 결장안의 세균에 의한 암모니아 억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강한 항산화 물질로서 유해 물질을 배설시키는 안토시아닌은 자연치유력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는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고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의 감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신장에 침입하기 쉬운 바이러스를 방지하는 비타민C는 신장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회복을 할 수 있는 힘을 증가시켜 주고, 비타민 B1은 신장기능 저하에 효능을 좋습니다.



신장을 좋게 하는 운동이나 방법


신장에 좋은 물

깨끗한 물을 마시고, 평소에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나 수영 등의 무리없는 유산소 운동을 지속적으로 매일매일 유지해 주는 것이 좋고, 스트레칭도 같이 해주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은 신장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운동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신장은 발과 관계가 많아서 발에 관련된 운동을 해주고, 몸이 차면 혈액 순환이 잘 안되므로 반신욕이나 가벼운 운동으로 체온을 유지해 줘야 합니다. 



신장에 좋은 엉겅퀴


신장에 좋은 엉겅퀴


엉겅퀴는 민들레와 같은 국화과 실물로 약명이 '대계'입니다. 뿌리는 가을에 캐고, 꽃이 필때 베어서 말려 놓습니다.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달기도 하고 약간 쓴맛이 있습니다. 피를 식혀주고 피를 멈추게 하며, 해열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종양이나 혹을 없애는데 효과기 았습니다. 엉겅퀴는 지혈 작용이 있으므로 피를 토하거나 코피가 날 때, 그리고 소변으로 피가 나오거나 할 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생리양이 너무 많거나 생리가 없는 때, 출혈이 있을 때에도 효곽가 있습니다. 혈압때문에 고생하는 고혈압과 간염,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신장염이나 장염, 그리고 곪는 증상이 았을 때와 감기 등에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영양제 출환


신장에 좋은 출환

신장에 좋은 영양제나 환제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출환을 주로 찾고 있다고 합니다. 이 영양제 혜인서 출환은 한방과 양방 원료 중에 좋은 것만 모아서 만들어 신장과 통풍에 좋다고 합니다. 원료 성분에는 루테인, 프로폴리스, 클로렐라, 오메가3 등 몸에 좋은 성분들도 같이 포함되어 있고, 엉겅퀴, 옥수수수염, 질경이, 익모초, 양파, 민들레, 오미자 등 요산 배출에 좋은 각종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답니다. 동그란 환 형태라서 먹기도 편리하고, 혜인서 출환은 요산 수치를 낮춰주는 원료가 많아서 신장에 좋은 영양제입니다.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부종이 있으면 사람들이 찾는다고 합니다. 출환은 몸의 기운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를 보강해주는 건강보조 식품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