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


자바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자바 개발 툴인 JDK(Java Development Kit)만 있어도 되지만, 인터페이스(Interface)가 불편하기 때문에,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인 이클립스(Eclipse)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Eclipse)는 자바 개발자들에게 매우 친숙한 툴(Tool)이며,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여 많이 이용됩니다. 이클립스를 다운로드하기 위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이클립스 홈페이지는 'http://www.eclipse.org/' 입니다. 


이클립스(Eclipse) 홈페이지 메인 우측 상단에서 주황색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왼쪽 아래 첫번째 메뉴인 'Get Eclipse OXYZEN Download 64bit'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물론, OS 버전에 따라 버튼 이름은 다를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창이 뜨면 다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기부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기부를 하려면 클릭하고, 하지 않으려면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이클립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받은 폴더를 열고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클립스 홈페이지 우측 상단 모서리 주황색 Download 클릭 - Get Eclipse OXYZEN Download 64bit  Download 클릭 - 기부 페이지에서 Download 클릭 - 다운로드 후 더블클릭하여 설치합니다.


설치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러 가지 버전이 많이 있지만, 맨 위의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를 설치합니다.

설치 경로는 관리상 따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으며, 다음에 'INSTALL' 을 클릭합니다. 'Accept Now' 를 클릭하여 설치에 동의를 하고, 다 설치되면 'LAUNCH' 버튼으로 시작해 봅니다.


설치 '실행'버튼 클릭 -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설치 - 설치 경로 따로 만들기 - INSTALL - Accept Now - LAUNCH 클릭합니다.


시작되면 먼저, 내가 만드는 작업 코드 파일들이 저장될 공간을 지정해 줍니다. 저는 D드라이브에 따로 저장공간을 지정했습니다. 밑부분의 체크박스는 이클립스를 실행할 때마다 작업공간을 물어보지 않고 default로 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체크'해 두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welcome 화면이 뜨면, 'Always show Welcome at start up'의 체크 표시를 해제하여 welcome 화면이 다음번 에는 뜨지 않도록 합니다. 그 다음에 창닫기를 클릭하고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화면이 뜰 것입니다.


< Java 테스트 프로그램 작성해 보기 >


이클립스(Eclipse)와 JDK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테스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ackage Explorer'는 작성하는 코드 파일을 찾아주는 탐색기 입니다. 여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전체 코드파일을 관리하는 디렉토리 구조입니다. 


 [프로젝트 생성] Package Explorer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New - Java Project


새 프로젝트(Project) 이름을 넣으면 설치할 때 지정해 주었던 'Default location' 위치에 하위 폴더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저장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JavaTestProject'로 넣어보겠습니다.


이클립스프로젝트생성


프로젝트(Project)를 생성한 뒤 Source Code는 프로젝트 밑의 'src' 디렉터리 아래에 작성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Class를 생성합니다.


[Class 생성] JavaTestProject - src - New - Class


클래스 이름 'TestClass'로 넣고' public static void main(Srting[ ] args)' 함수를 자동으로 생성하도록 체크를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클래스와 메인의 기본 구조가 생성되어 주석 아래 부분에 내용만 작성하면 됩니다. 여기에 코드(Code)를 입력해 봅니다.


이클립스 코드입력


모든 프로그램을 배울 때 기본으로 나오는 그 유명한  "Hello World!" 출력 코드입니다. 주석(설명문)은 지우셔도 됩니다.


public class Test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이렇게 작성한 후 저장(Ctrl + S, 또는 File - Save)을 하고 실행을 합니다. 저장이 제대로 되면 클래스 이름 앞의 별 모양이 사라집니다. 


이클립스(Eclipse)라고 하는 툴이 JDK(Java Development Kit)를 통해서 컴파일(Compile)을 하여 실행할 수 있는 형태로 바꿔주고, JRE(자바 실행환경)를 통해서 실제로 파일을 실행해 줍니다.


아래쪽에 결과값(Hello World!)이 제대로 표시된다면 이클립스와 JDK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며, 프로그램도 제대로 돌아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컴파일(Compile)이라고 하는 것은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인간이 사용하기 쉬운 언어, 즉 고급언어(C언어, 파이썬(Python), 자바(Java), 베이직(Basic) 등)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번역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